오픈씨 폴리곤 마켓
오픈씨(OpenSea)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가스비 부담을 느끼지 않고 좀 더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폴리곤(polygon)'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폴리곤'은 이더리움의 확장 솔루션으로, 오픈씨에서 폴리곤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NFT를 생성하고 거래할 때 발생하는 '네트워크 트랜잭션 수수료(=가스비)'가 무료입니다.
단, 오픈씨에서 '이더리움(Ethereum)'을 폴리곤 마켓용 코인 '매틱(Matic)'으로 전환할 때 수수료가 1번 발생합니다.
오픈씨에서는 총 3가지 코인(이더리움, 매틱, 클레이)을 기반으로 각각 NFT를 민팅, 판매, 구매할 수 있습니다. NFT를 처음 생성하는 것을 '민팅(Minting)'이라고 하는데 이때 이더리움, 매틱, 클레이 중 하나의 코인을 선택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이후 NFT는 해당 코인으로 지속적으로 거래되므로 자연스럽게 이더리움 마켓(코인:이더리움), 폴리곤 마켓(코인:매틱), 클레이튼 마켓(코인:클레이)이 생성됩니다.
티저영상 <Gas-Free on OpenSea>
오픈씨(OpenSea)의 공식 가이드에 따르면, 오픈씨에 로그인 할때 사용하는 본인의 이더리움 전용 암호화폐 지갑에 '폴리곤 메인넷'을 추가해 두면 네트워크 설정 변경을 통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폴리곤 블록체인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더리움 전용 암호화폐 지갑은 '메타마스크(MetaMask)'입니다. 메타마스크에 '폴리곤 메인넷(Polygon Mainnet)'을 추가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폴리곤 마켓 이용하기
1. 매틱 충전하기
오픈씨의 폴리곤 마켓에서 사용하는 코인은 매틱(Matic)입니다. 이더리움 메인넷으로 설정한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오픈씨에 로그인한 후, 보유하고 있는 이더리움을 오픈씨 사이트에서 매틱으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없는 경우에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매수 후, ERC20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메타마스크지갑으로 보내면 됩니다.
오픈씨에서 이더리움을 매틱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아래 순서를 참고해 주세요.
1) 오픈씨에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로그인
2) 오픈씨 메인페이지의 <지갑아이콘> 클릭
<지갑아이콘 위치> |
3) 지갑 하단의 보유 이더리움 수량 옆의 <점 3개> 클릭
4) 팝업창 <Bridge to Polygon> 클릭
5) 수량 입력 후 <Convert tokens> 클릭
- 오리지널 이더리움은 '회색 아이콘'으로 표시됨
- 전환된 매틱은 '보라색 아이콘', 'ETH', 'Matic'으로 표시됨
- 이더리움에서 매틱으로 전환할때 1번 수수료 발생함.(약 0.002ETH)
<전환 수량 입력창> |
6) 메타마스크 지갑의 서명창이 팝업되면, <Confirm> 클릭
7) 오픈씨 메인 상단 오른쪽 끝의 <지갑아이콘> 클릭
8) 보유 이더리움 아이콘 하단에 <보라색 아이콘> 확인
9) 오픈씨 폴리곤 마켓에서 매틱으로 거래 시작
참고로 이더리움에서 매틱으로 전환되는데 약 7~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전환이 완료되면 오픈씨 지갑에 '보라색 아이콘, ETH, Matic'이라는 단어가 함께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폴리곤 스캔(PolygonScan)'에서 매틱(Matic)의 거래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lygonScan 공식사이트> |
2. 폴리곤 마켓 NFT 아이템 검색하기
오픈씨 메인 페이지 상단메뉴 'Explore'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바로 아래에 세부 카테고리가 생성됩니다. 제일 위에 있는 'All NFTs'를 클릭해 주세요.
세부 카테고리 창과 NFT 아이템 창이 화면에 동시에 표시되면, 왼쪽 카테고리 창의 스크롤을 내려서 'Chains'를 클릭해 주세요.
그림과 같이 '이더리움(Ethereum)', '폴리곤(Polygon)', '클레이튼(Klaytn)'의 3가지 체인이 나오면 '폴리곤(Polygon)'을 선택해 주세요.
이제 오픈씨 폴리곤 마켓에 올라온 모든 NFT 아이템은 오른쪽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NFT를 선택해서 매틱(Matic)으로 거래하시면 됩니다.
*출처: 오픈씨, <폴리곤 마켓 NFT아이템> |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