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50/recent/ticker-posts

NFT 시작 필수정보(#블록체인, 암호화폐 지갑 선택)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NFT를 시작할 때 알아야 할 필수 정보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블록체인을 선택할 때 고려할 점


NFT를 발행할 수 있는 블록체인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NFT를 만드는 목적이 작품을 거래를 하기 위한 것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NFT 거래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지원하는 블록체인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저는 세계 최대 NFT 거래 플랫폼인 오픈씨(OpenSea)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오픈씨는 3가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오픈씨에서 지원하는 블록체인   
1) 이더리움(Ethereum)   
2) 폴리곤(Polygon)  
3) 클레이튼(Klaytn) 
블로체인 카테고리 검색 nfts
*출처: OpenSea, 블록체인 카테고리 검색결과 













'이더리움'이 가장 먼저 개발됐고, '폴리곤'과 '클레이튼'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모태로 하여 단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개발됐습니다.  

각 블록체인마다 고유의 코인이 있어서 이용할 때 수수료 등을 해당 코인으로 지불합니다. 이더리움의 코인은 '이더리움(Ethereum)', 폴리곤은 '매틱(Matic)', 클레이튼은 '클레이(Klay)'입니다. 

현재 3가지 코인 모두 국내외 가상화폐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고, 코인 1개당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2021년 12월 7일 기준).  
1 ETH = 약 530만원
1 MATIC = 약 2,800원
1 KLAY = 약 1,600원





❍ 블록체인 코인별 특징

1) 이더리움(Ethereum)
이더리움의 가격이 비싼만큼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발행된 NFT는 고가에 거래되는 편입니다. 이더리움 가격 상승기에는 NFT의 가격도 크게 상승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픈씨는 이더리움 기반의 NFT 거래 플랫폼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매틱이나 클레이보다 이더리움으로 NFT를 거래하는 사람들의 수가 월등히 많습니다. 

2) 매틱(Matic)
오픈씨에서 폴리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NFT를 발행하면 별도의 거래 수수료 없이 작품 가격만 지불하는 방식으로 구입하거나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NFT작품 가격은 매틱(Matic)을 기준으로 책정해서 게재하고 작품이 판매되면 암호화폐 지갑에 매틱(Matic)으로 입금됩니다.    

*이더리움 가격이 개발 초기에 비해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NFT를 발행하거나 거래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가스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오픈씨는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폴리곤 기반의 서비스를 개발해서 2021년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3) 클레이(Klay)
국내에서 개발한 블록체인 클레이튼(Klaytn)에서 사용하는 코인입니다. 카카오 자회사인 그라운드 X에서 클레이튼과 클레이를 함께 개발했고 2019년에 출시됐습니다.   

클레이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모든 서비스는 클레이(Klay)로 거래됩니다. 현재 클레이튼 기반의 NFT 프로젝트는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카카오톡과 연동된 다양한 서비스도 개발될 예정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전망이 좋은 편입니다.

현재 오픈씨에서는 유통과 판매만 가능하고, '크래프터스페이스(KrafterSpace)'라는 전용 사이트에서 클레이튼 기반의 NFT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지갑을 선택하는 방법


어떤 블록체인을 사용해서 NFT를 발행할지 결정하고 해당 블록체인 전용 암호화폐 지갑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더리움' 또는 '폴리곤' 블록체인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암호화폐 지갑으로 '메타마스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타마스크는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타마스크(MetaMask)'는 원래 이더리움 블록체인 전용 암호화폐 지갑으로 개발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메타마스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 계정을 만들면 바로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폴리곤'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확장 솔루션으로 개발된 것이라서 메타마스크에서 신규 계정을 만든 후, 암호화폐 지갑의 네트워크에 '폴리곤 메인넷(Polygon Mainnet)'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이튼'의 경우에는 암호화폐 지갑으로 '카이카스(Kaikas)'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카이카스 지갑은 모바일 앱이 있지만 서비스 지원범위가 제한적이라서 주로 PC버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오픈씨(OpenSea)에서 NFT를 거래할 때, 
'메타마스크'는 모바일 버전과 PC버전에서 모두 오픈씨 로그인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카이카스'는 PC버전에서만 로그인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아쉽게도 모바일 버전으로는 오픈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메타마스크와 카이카스 지갑을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은 암호화폐 지갑 만들기 A to Z를 참고해 주세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