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50/recent/ticker-posts

이더리움 기반 NFT의 희귀도 점수를 찾는 방법

PFP NFT는 보통 1만개가 하나의 컬렉션으로 출시되지만 이미지들마다 각각 희귀도 점수가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NFT 희귀도 점수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NFT Rarity Tools


NFT 희귀도 점수는 어떠한 금전적 보상이나 투자의 결과물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1만개에 달하는 PFP NFT 컬렉션 중에서 해당 요소를 가진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적게 발행됐다는 사실을 나타낸 것입니다. 

실제로 보어드 에이프 요트 클럽(BAYC)의 희귀도 1위는 #Bored Ape YC 7495이지만 현재 가장 비싸게 팔린 NFT는 희귀도 17위인 #Bored Ape YC 8817입니다. 

레어리티
*출처: Rarity Tools, <BAYC>

모든 NFT 수집가가 희귀도 점수를 기준으로 NFT의 가치를 평가하지 않으며, 오히려 수집가의 취향이 최종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해서 희귀도 점수는 참고자료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NFT 희귀도 점수는 레어리티 툴스(Rarity Tool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상단 메뉴의 'All Collections'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검색창이 나오는데요. 이더리움 기반 NFT 프로젝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창 위치
*출처: Rarity Tools, <프로젝트 검색창 위치>

검색창 바로 아래에는 최근 7일 기준, 가장 거래량이 많은 NFT 컬렉션이 순서대로 나옵니다. 현재 1위는 크립토펑크, 2위 보어드 에이프 요트 클럽이고, 이제 막 NFT 프로젝트를 시작한 펩시가 10위를 차지한 것이 인상적이네요. 

원하는 프로젝트를 찾으셨으면 스크롤을 내려줍니다. 기본 설정이 희귀도 순서로 되어 있어서 바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설정이 제대로 적용됐는지 체크하고 싶다면, 이미지 바로 위에 'Sort by Rarity'라고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이미지 속성별 검색방법
*출처: Rarity Tools, <이미지 속성별 검색방법>

해당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희귀도(Rarity), 최근 발행순서(Recently Listed), 작품명(ID)과 같이 3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이미지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미지 상단의 'Settings'를 클릭해도 이미지 정렬 옵션과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카테고리를 이용하면 아이템 세부속성을 선택해서 원하는 NFT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립토펑크 NFT의 일반 요소(General)에서 펑크 타입(Punk Type)을 클릭하면 외계인(Alien), 유인원(Ape), 여성(Female), 남성(Male), 좀비(Zombie)의 5가지 이미지로 발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계인은 단 9개만 발행되었네요.

더 세부적으로 머리카락, 눈동자, 입 등 구체적인 형태와 액세사리 등으로도 분류해서 해당 요소를 가진 이미지가 얼마나 발행됐는지 구체적인 수치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별 이미지 분석 정보창
*출처: Rarity Tools, <개별 이미지 정보창>

NFT 이미지별 희귀도 점수와 종합적인 상태가 궁금할 때는 해당 NFT 이미지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됩니다. 팝업된 이미지 정보창의 오른쪽 제일 위에 희귀도 점수가 표시되고 바로 아래에 세부 정보들이 나열됩니다. 

또한, 해당 NFT의 오픈씨(OpenSea)에서의 거래 상태와 현 소유자 ID도 알 수 있습니다. 원하는 NFT를 찾으실 때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