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50/recent/ticker-posts

NFT 거래 플랫폼을 선택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NFT 열풍으로 NFT 거래 플랫폼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NFT 거래 플랫폼을 잘 선택하려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이제 막 NFT를 공부하기 시작하셨다면, 📑 NFT를 시작하는 방법과 준비물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NFT 거래 플랫폼'은 내용이 많아서 쉽게 찾아서 보실 수 있도록 목차와 링크로 정리했습니다.😊


 1. NFT 거래 플랫폼을 선택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1) NFT 거래 동향: 유명 IP 중시 → 커뮤니티 중시
 2) 주요 NFT 거래 플랫폼 유형과 특징

 2. NFT 거래 플랫폼, 첫 작품 출시는 '어디'에서 하면 좋을까?
 1) 주요 오픈 마켓 플랫폼: OpenSea, Rarible
 2) 주요 큐레이션 플랫폼: SuperRare, NiftyGateway, Foundation



 NFT 거래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할 점


1. NFT 거래 동향

사실 NFT의 가치를 측정하는 명확한 기준은 아직 없습니다. 그래서 NFT를 주로 구매하는 크립토 네이티브(Crypto Native)들은 NFT 작품을 구매하기 전에 ①본인 취향의 작품 ②작가의 인지도 ③작품의 희귀도를 살펴보는 경향이 있는데요.

작년까지는 단순히 유명한 작가의 작품(일명, '유명 IP')이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해당 NFT를 수집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 등장한 '보어드 에이프 요트 클럽(BAYC)'이 멤버십 개념을 도입한 NFT 프로젝트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게 되면서 '열정적인 지지자 커뮤니티'가 NFT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끄는 '치트키(CheatKey)'로 부상했습니다. 

보어드 에이프 요트클럽(BYAC)은 지난 1년 간 활발한 활동을 하면서, 공통된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먼저 모으면 순식간에 NFT 작품의 인지도를 쌓을 수 있을 뿐만아니라, 

해당 NFT를 가지고 다양한 분야의 유명 브랜드와 협업해서 활동 범위를 확장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해서 자신들을 지지하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즐기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덕분에 NFT 거래 흐름이 '유명 IP 중시 문화 → 열정적인 지지자 커뮤니티 중시 문화'로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따라서 NFT 거래 플랫폼 유형과 특징을 파악해서, 본인의 작품 성향에 맞으면서 팬덤 형성에도 유리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게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2. 주요 NFT 거래 플랫폼 유형과 특징

현재 시장에 출시된 주요 NFT 거래 플랫폼의 특성을 중심으로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특징을 정리해 봤습니다.    

주요 NFT 거래 플랫폼 유형
Curated by METAPIPPIN

1) 오픈마켓 플랫폼
-진입: 전 세계 누구나 가능.
-장점: 회원가입만 하면 별도의 승인없이 바로 작품 컬렉션 생성 및 판매 가능. 
-단점: 이미지 도용, 가짜 NFT 컬렉션 계정이 수시로 출몰 함, 컬렉션 생성, 홍보, 판매 등 모든 과정을 NFT 작가 스스로 진행해야 함.
-사례: OpenSea, Rarible 등

*Klubs는 오픈마켓보다 큐레이션 플랫폼에 가깝지만, PFP 프로젝트 및 NFT 아트 작품을 등록하는데 있어서 기존 큐레이션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승인에 관대한 편이고 클레이튼 블록체인 기반 NFT 프로젝트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거래 플랫폼이라서 추가로 소개합니다. 

2) 큐레이션 플랫폼
-진입: 승인받은 NFT 작가만 가능.
-장점: 작가 승인 자체만으로 NFT시장 내 인지도 상승, 플랫폼 측에서 작품 홍보 및 이벤트 등 적극 지원.
-단점: 아무나 이용할 수 없음(NFT 작품 심사 후 작가 승인). 
-사례: NiftyGateway, Superrare, Foundation, Klip Drops 등

3)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플랫폼 
-진입: 현재 승인받은 작가만 가능하지만, 추후 오픈마켓으로 전환할 예정. 
-장점: 코인, NFT관련 투자자들이 플랫폼에 모여있음, 플랫폼 측에서 작품 홍보 및 이벤트 등 지원.
-단점: 아무나 이용할 수 없음(NFT 작품 심사 후 작가 승인).
-사례: Binance, Coinbase, Upbit 등

4) P2E 게임회사 자체 플랫폼 
-진입: 게임사에서 개발한 자체 NFT 및 아이템 보유자만 가능. 
-장점: 게임을 통해 획득한 NFT를 거래해서 수익 창출 가능.  
-단점: 개인이 직접 창작한 NFT는 거래할 수 없음, 게임 회사 별로 플랫폼이 다르고 대부분의 경우 해외 사용자만 이용 가능(현재 국내법상 P2E 게임의 국내 서비스 지원 불가). 
-사례: TheSandbox*, Axie Infinity, PlayDapp, WEMADE 등

*예외: TheSandbox는 자체 플랫폼과 OpenSea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